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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인직 귀의 성

이인직의 신소설은 고대소설과 어떻게 다른가? 한 마디로 말해서 고대소설의 스토리가 흥미 본위와 권선징악이라면, 신소설은 테마 중심의 계몽주의라고 하겠다. 고대소설이 흥미로운 이야기 중심이다 보니 자연 사건 전개에 인과법칙과 소설적 논리성은 등한시되었고, 초현실적이고 전기적(傳奇的) 사건이 흔할 수밖에 없었다. 그리고 새로운 인간형 창조라든지 내면세계에의 탐색에 천착할 수 없었다. 따라서 인물과 사건, 배경의 유기적 결합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인직의 신소설은 고대소설과 어떻게 다른가? 한 마디로 말해서 고대소설의 스토리가 흥미 본위와 권선징악이라면, 신소설은 테마 중심의 계몽주의라고 하겠다.
고대소설이 흥미로운 이야기 중심이다 보니 자연 사건 전개에 인과법칙과 소설적 논리성은 등한시되었고, 초현실적이고 전기적(傳奇的) 사건이 흔할 수밖에 없었다.
그리고 새로운 인간형 창조라든지 내면세계에의 탐색에 천착할 수 없었다. 따라서 인물과 사건, 배경의 유기적 결합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1862년 7월 27일(음력) 경기도 음죽(현 이천)에서 출생하였다.
1900년 2월 관비 유학생으로 일본에 건너가 도쿄정치학교에서 청강생으로 수학하였다. 일본 체류 중 미야꼬신문사에서 잠시 머물면서 근대적인 인쇄·출판 문화를 경험하였고, 당시 일본에서 유행하던 신파극에도 관심을 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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