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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광수 어린 벗에게 외

「어린 벗에게」는 말씀대로 서간체 형식의 소설입니다. 서간체소설이란 편지와 그에 대한 답장, 혹은 답장 없는 일방적인 서신의 연속으로 인물과 사건이 묘사되는 서사문학의 한 형태입니다. 서구문학에서 즐겨 사용되었던 근대소설 형식 중 하나이죠. 괴테의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이나 도스또 예프스끼의 가난한 사람들 등은 대표적 서간체소설로 서구뿐 아니라 동양에서도 상당히 애독된 작품입니다. 흥미롭게도 당시 김동인은 이 작품을 두고 “서양문학의 영향을 받은 최초의 조선작품이라는 점에서 특서(特書)할 가치를 가진다”라고 지적한 바도 있습니다
「어린 벗에게」는 말씀대로 서간체 형식의 소설입니다. 서간체소설이란 편지와 그에 대한 답장, 혹은 답장 없는 일방적인 서신의 연속으로 인물과 사건이 묘사되는 서사문학의 한 형태입니다.
서구문학에서 즐겨 사용되었던 근대소설 형식 중 하나이죠. 괴테의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이나 도스또 예프스끼의 가난한 사람들 등은 대표적 서간체소설로 서구뿐 아니라 동양에서도 상당히 애독된 작품입니다. 흥미롭게도 당시 김동인은 이 작품을 두고 “서양문학의 영향을 받은 최초의 조선작품이라는 점에서 특서(特書)할 가치를 가진다”라고 지적한 바도 있습니다
일진회의 추천으로 일본에 유학하여 동경 다이죠(大成)중학교를 거쳐 1910년 메이지학원(明治學院) 중학부를 졸업했다.
재학 중 홍명희(洪命憙), 최남선(崔南善), 문일평(文一平) 등과 교유하면서 일본어소설 「사랑인가(愛か)」를 썼으며, 최남선이 주재한 잡지 《소년》을 중심으로 문필활동을 시작했다.
1910년 조부의 별세로 인해 귀국하여 이승훈의 권유로 정주 오산학교 교원으로 재직하면서 「어린 희생」, 「무정」 등의 단편소설을 발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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