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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와 사랑 (상)

이 작품이 지니고 있는 주제는 한 마디로 이성(理性)과 감성(感性)의 대립, 선(善)과 악(惡)의 갈등이다. 즉, 인간이 지니고 있는 근원적인, 본능적인 고뇌와 갈등을 나르치스와 골트문트라는 상반된 두 인물을 통해 추구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니까 나르치스는 지〔Logos〕를 골트문트는 사랑〔Eros〕을 추구하면서 서로 대립하기도 하고 서로를 갈구하기도 한다. 다시 말해서, 인간은 이 양자의 어느 한쪽만을 갖고 있지 않기 때문에 고뇌하고 갈등에 빠진다.
이 작품이 지니고 있는 주제는 한 마디로 이성(理性)과 감성(感性)의 대립, 선(善)과 악(惡)의 갈등이다.
즉, 인간이 지니고 있는 근원적인, 본능적인 고뇌와 갈등을 나르치스와 골트문트라는 상반된 두 인물을 통해 추구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니까 나르치스는 지〔Logos〕를 골트문트는 사랑〔Eros〕을 추구하면서 서로 대립하기도 하고 서로를 갈구하기도 한다.
다시 말해서, 인간은 이 양자의 어느 한쪽만을 갖고 있지 않기 때문에 고뇌하고 갈등에 빠진다.
독일의 소설가, 시인. 14세 때 부친의 뜻에 따라 마울브론 신학교에 입학했으나 속박된 생활을 견디지 못하고 7개월 후에 탈주, 서점 점원과 시계공을 거치면서 문학 수업을 시작했다. "향수"1904, "수레바퀴 아래서"1906, "게르트루트"1910, 예술가 부부의 결혼 파국을 그린 "로스할데"1914, 방랑자를 주인공으로 한 "크눌프"1915, "데미안"1919, 동서의 세계관, 종교관을 체험 속에 융화시킨 "시타르타"1922, "황야의 이리"1927, "지와 사랑"1930, 정신과 관능의 아름다운 조화를 시도한 "유리알 유희"1943. 1946년에는 노벨문학상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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