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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머니 상권

『어머니』는 고리키 문학의 결정판으로 소비에트 문학의 첫 장을 연 작품이자, 20세기 러시아 문학사에서도 일대 전환점을 이룬 작품으로 평가받는다. 고리키가 자신이 속해 있는 사회민주당의 활동자금을 모으기 위해 미국에 머물던 1906년에 쓴 작품이다. 이 소설은 1907년 러시아에서 처음 발간된 이래 각 나라의 언어로 번역되어, 혁명의 교과서이자 인간다운 삶의 권리를 일깨워 주는 지침서로 널리 읽혀 왔다. 고리키는 노동계급을 동정의 대상이 아닌 역사 발전의 주체적 존재로 등장시켰으며, 웅대한 역사를 자신의 손으로 만들어 가는 능동적이고 당당한 인간으로, 당대 사회적 불의에 맞서 싸우는 인간으로 묘사했다.
『어머니』는 고리키 문학의 결정판으로 소비에트 문학의 첫 장을 연 작품이자, 20세기 러시아 문학사에서도 일대 전환점을 이룬 작품으로 평가받는다. 고리키가 자신이 속해 있는 사회민주당의 활동자금을 모으기 위해 미국에 머물던 1906년에 쓴 작품이다.
이 소설은 1907년 러시아에서 처음 발간된 이래 각 나라의 언어로 번역되어, 혁명의 교과서이자 인간다운 삶의 권리를 일깨워 주는 지침서로 널리 읽혀 왔다. 고리키는 노동계급을 동정의 대상이 아닌 역사 발전의 주체적 존재로 등장시켰으며, 웅대한 역사를 자신의 손으로 만들어 가는 능동적이고 당당한 인간으로, 당대 사회적 불의에 맞서 싸우는 인간으로 묘사했다.
고리키 Gor kii Maksim(1868~1936)
러시아 니주니노브고로트 출생. 일찍이 부모를 여의고 가난하게 살면서 각지를 방랑했으며, 독학으로 문학에 뜻을 두었으나 때로는 절망에 빠져 자살을 기도한 적도 있다.
그의 생활은 자전적(自傳的) 3부작 《유년 시대》(1914) 《사람들 속에서》(1916) · 《나의 대학》(1923)에 잘 나타나 있다.
1892년 처녀작 《마카르 추드라로 인정을 받았고, 이어 첼카슈》(1895)로 주목을 끌어 코롤렝코·체호프와 사귀게 되었으며, 러시아의 밑바닥에서 허덕이는 가난한 사람들의 생활을 묘사하여 프롤레타리아 문학의 선구자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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