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3 0 0 4 3 0 3년전 0

용호상박 불후의 명장들

이는 초楚나라와 한漢나라의 싸움에서 천하를 통일하는 데 가장 공이 큰 한신韓信이 초나라 편에 섰던 친구인 종리매鐘離昧의 목을 들고 고조高祖 유방에게 갔을 때 반역의 모함을 받아 결박된 후 자신의 신세를 한탄하여 내뱉은 말이다. 인간은 흥망성쇠의 역사 속에서 항상 승자는 선善이 되고 패자는 악惡이 된다고 했던가?
이는 초楚나라와 한漢나라의 싸움에서 천하를 통일하는 데 가장 공이 큰 한신韓信이 초나라 편에 섰던 친구인 종리매鐘離昧의 목을 들고 고조高祖 유방에게 갔을 때 반역의 모함을 받아 결박된 후 자신의 신세를 한탄하여 내뱉은 말이다.
인간은 흥망성쇠의 역사 속에서 항상 승자는 선善이 되고 패자는 악惡이 된다고 했던가?
사마천司馬遷은 효경제孝景帝 5년에 사마담司馬談의 아들로 하양현夏陽縣의 용문龍門(섬서성 한성현)에서 태어났다.
사마천은 스무 살이 될 무렵 일상적인 삶에서 벗어나 천하를 주유周遊했다. 장안을 떠나 낙양洛陽으로 가서 회수淮水와 양자강揚子江 유역을 돌아 회계산會稽山에 올랐으며, 구의산九疑山을 둘러보고 원수沅水와 상수湘水를 건넜으며, 다시 북상해 민수汶水와 사수泗水를 지나 제齊나라와 공자가 태어난 노魯나라의 수도 곡부曲阜를 거쳐 천하 명산 태산泰山에 오르고, 역산繹山에도 올랐으며, 파·설薛·팽성彭城을 들르고 양梁·초楚를 거쳐서 장안으로 돌아온 후 낭중郎中 벼슬에 오른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