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 0 0 14 5 0 2년전 0

독도와 대마도

최근 한 · 일 양국 사이에서는 독도의 영유권을 둘러싸고 심각한외교적 마찰을 빚고 있다. 논란의 핵심은 양국 정부 모두 독도가 역사적으로나 국제법적으로 자국의 고유 영토라는 것이다. 이러한 주장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자주 거론되었기 때문에 새삼스러운 일은 아니다. 그러나 이번만큼은 영유권 주장이 경제적 배타수역의 선포라는 구체적이고도 실질적인 이해관계와 맞물려서 제기되었기 때문에, 양국 정부는 모두 어느 때보다도 강경한 방침을 고수하고 있다.
최근 한 · 일 양국 사이에서는 독도의 영유권을 둘러싸고 심각한외교적 마찰을 빚고 있다.
논란의 핵심은 양국 정부 모두 독도가 역사적으로나 국제법적으로 자국의 고유 영토라는 것이다.
이러한 주장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자주 거론되었기 때문에 새삼스러운 일은 아니다.
그러나 이번만큼은 영유권 주장이 경제적 배타수역의 선포라는 구체적이고도 실질적인 이해관계와 맞물려서 제기되었기 때문에, 양국 정부는 모두 어느 때보다도 강경한 방침을 고수하고 있다.
한일관계사연구회는 발족 이래 5년여 동안 매달 한 번씩 정례 연구 발표회를 가져왔다.
그리고 그 결과를 엄선하여 매년 한 권씩《한일관계사연구》라는 학술지를 발행해왔다.
이러한 온축(蘊蓄)을 바탕으로 쌓여진 회원 간의 유대가 없었다면 이만한 작업조차도 불가능했을지 모른다.
우리 연구회는 앞으로도 이와 같은 본연의 연구 활동을 계속할 것이다.
그리고 한 · 일간에 야기되는 현안에 대해서도 학문적 대응을 마다하지 않을 것이다.
여러분들의 많은 성원을 부탁드린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