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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물여섯 사내와 한 아가씨

고리키는 19세기 최후의 작가이자 20세기를 연 최초의 작가로서, 체호프의 뒤를 이어 19세기 러시아문학과 20세기 소비에트문학을 잇는 가교 역할을 하고 있다. 그의 작품은 러시아의 고전문학이 끝나는 시점에서 출발한다. 그는 마르크스주의 세계관으로 문학과 혁명을 의식적으로 연결한 첫 작가이자 사상가이며, 위대한 역사가이기도 했다. 흔히 고리키를 ‘소비에트문학의 아버지’, 또는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창시자’라고 말하는데, 이러한 한정적인 수사 어구로 고리키를 평가하기에는 그의 위대한 작품들이 세계 문학예술, 특히 민중문학의 성립과 발전에 끼친 영항이 너무나 지대하다.
고리키는 19세기 최후의 작가이자 20세기를 연 최초의 작가로서, 체호프의 뒤를 이어 19세기 러시아문학과 20세기 소비에트문학을 잇는 가교 역할을 하고 있다. 그의 작품은 러시아의 고전문학이 끝나는 시점에서 출발한다. 그는 마르크스주의 세계관으로 문학과 혁명을 의식적으로 연결한 첫 작가이자 사상가이며, 위대한 역사가이기도 했다.
흔히 고리키를 ‘소비에트문학의 아버지’, 또는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창시자’라고 말하는데, 이러한 한정적인 수사 어구로 고리키를 평가하기에는 그의 위대한 작품들이 세계 문학예술, 특히 민중문학의 성립과 발전에 끼친 영항이 너무나 지대하다.
막심 고리키 Gor kii Maksim(1868~1936) 러시아 니주니노브고로트 출생. 일찍이 부모를 여의고 가난하게 살면서 각지를 방랑했으며, 독학으로 문학에 뜻을 두었으나 때로는 절망에 빠져 자살을 기도한 적도 있다. 그의 생활은 자전적(自傳的) 3부작 《유년 시대》(1914) 《사람들 속에서》(1916) · 《나의 대학》(1923)에 잘 나타나 있다. 1892년 처녀작 《마카르 추드라로 인정을 받았고, 이어 첼카슈》(1895)로 주목을 끌어 코롤렝코·체호프와 사귀게 되었으며, 러시아의 밑바닥에서 허덕이는 가난한 사람들의 생활을 묘사하여 프롤레타리아 문학의 선구자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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