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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펜하우어 인생론

이 책은 학계와 일반에 커다란 충격을 안겨주었으며 일대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그것은 충격적인 내용 때문이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일반 철학서가 갖지 못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였다. 그는 철학서에서는 쓸 수 없었던 날카로운 풍자, 명쾌한 비유, 비판과 독설을 마음껏 휘둘렀던 것이다. 특히 그의 대표적인 저서인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에서 보여주었던 완벽한 형이상학자의 모습과는 달리 그는 이 에세이에서는 현실주의자로서의 모습을 보임으로써 지극히 인간적인 친근감을 주고 있다. 그는 젊은이들에게 인생에 있어서 본질적인 것이 무엇인가를 깨달을 것, 오직 하나의 삶이 있을 뿐이라는 것, 이 삶을 잘 가꾸어 나가야 한다는 것을 강조함으로써 외면적인 행복의 가치에서 벗어나도록 경고하고 있다..
이 책은 학계와 일반에 커다란 충격을 안겨주었으며 일대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그것은 충격적인 내용 때문이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일반 철학서가 갖지 못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였다.
그는 철학서에서는 쓸 수 없었던 날카로운 풍자, 명쾌한 비유, 비판과 독설을 마음껏 휘둘렀던 것이다.
특히 그의 대표적인 저서인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에서 보여주었던 완벽한 형이상학자의 모습과는 달리 그는 이 에세이에서는 현실주의자로서의 모습을 보임으로써 지극히 인간적인 친근감을 주고 있다.
그는 젊은이들에게 인생에 있어서 본질적인 것이 무엇인가를 깨달을 것, 오직 하나의 삶이 있을 뿐이라는 것, 이 삶을 잘 가꾸어 나가야 한다는 것을 강조함으로써 외면적인 행복의 가치에서 벗어나도록 경고하고 있다.
독일의 염세주의(厭世主義)사상가이며 우수적인 철학자인 쇼펜하우어는 고지식하고 몰취미하며 평범하고 단순한 은행가인 하인리히 프로리스 쇼펜하우어를 아버지로 하고, 예술가적 재치와 다채롭고 호사한 성격의 여류문인 요한나(Johanna)를 어머니로 하여 단치히(Danzig)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그를 상인으로 만들려고 했지만 부친이 세상을 떠나자 21세에 괴팅겐 대학에 입학하여 자연과학과 역사를 배우면서 슐쩨(Schulze, 1761~1833)로부터 철학지도를 받고 그의 권고에 따라 플라톤과 칸트를 공부하였다.
1811년에는 베를린 대학으로 가서 피히테(J. G. Fichte)의 강의를 청강했지만 마음에 들지 않아 주로 독학했다.
1813년에는 논문 ‘충족근거율(充足根據律)의 네 근거에 대하여(Uber die Vierfache Wurzel desSatzes vomzur eichenden Grunde)’에 의해 예나대학에서 학위를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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