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파상은 1850년 프랑스 로레인(현 노르망디) 지방에서 아버지 구스타브 드 모파상와 어머니 로르 르 푸아트뱅 사이에 맏아들로 태어났다.
모그의 출생지에 관해서는 디에프 근처 미로메닐성이라는 설과 르아브르에서 가까운 페캉이라는 설이 있으나, 페캉에서 태어난 모파상을 부모가 자신들이 허영심에서 잠시 빌린 미로메닐 성으로 데려가 그곳 성당에서 세례를 받게 했다는 것을 전기 연구가들은 정설로 받아들인다.
모파상의 아버지 귀스타브는 로렌 지방 출신 귀족이었고, 어머니는 대대로 노르망디 지방에 살아 온 부유한 부르주아였다.
모파상이 8살 되던 해, 부모가 잦은 다툼으로 별거하자 그는 동생 에르베와 함께 어머니를 따라 에트르타로 가서 자유로운 유년 시절을 보냈다.
18살 되는 해, 그는 영국의 여성 시인이자 평론가인 앨저넌 찰스 스윈번(Algernon Charles Swinburne)의 시를 접하며 문학을 동경하기 시작했고, 이후 루앙에 있는 코르네유 고등학교로 전학하여 이듬해 대학입학 자격시험에 합격한다.
기드 모파상Guy de Maupassant, 1850~1893
프랑스 자연주의 및 사실주의 작가, 극작가, 시인이다.
1850년 프랑스 노르망디에서 귀족 출신 아버지와 부유한 부르주아 출신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부모의 별거로 열두 살 때 어머니와 함께 해변 별장으로 이사하여 자유분방한 유년기를 보냈다.
문학에 대한 관심이 깊은 그의 어머니는 모파상에게 유명한 문학가인 플로베르에게 소개를 시켜주며 그를 문학의 길로 접어들게 만드는 일등공신이 된다.
그리고 10년간 단편소설, 장편소설, 기행문, 평론 희곡, 시 등 300여 편이 넘는 작품을 써 냈다.
모파상은 이후 과로와 스트레스로 두통과 우울증을 앓았으며 이 때문에 여러 마취제와 마약을 복용하였으나 증세는 나아지지 않았다.
신경질환에 시달리던 모파상은 결국 1892년 자살을 기도했다가 실패하고 1년 후에 파리 교외의 정신병원에서 숨을 거두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