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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리언 그레이의 초상

리얼리즘에 대한 19세기의 거부감은 캘리번(셰익스피어의 <템페스트>에 나오는 야만인 노예)이 거울을 보며 자신의 얼굴에 대해 혐오를 느끼는 모습과 같다. 반대로 낭만주의에 대한 19세기의 거부감은 칼리반이 거울에 비친 자신의 얼굴을 보지 못해 느끼는 분노와 같다. 인간의 도덕적인 삶은 예술가들이 즐겨 다루는 주제이다. 그러나 예술의 도덕성은 불완전한 매체를 완벽하게 사용하는 데 있다. 어떤 예술가도 무엇을 입증하고자 하지 않는다. 심지어 사실이라 입증할 수 있는 것조차도 입증하려고 하지 않는다. 예술가에게는 윤리적 공감이 없다. 예술가에게 윤리적 공감이 있다면 이는 용납할 수 없는 양식의 매너리즘이다. 사상과 언어는 예술가의 예술 도구다. 악덕과 미덕은 예술가가 예술을 위..
리얼리즘에 대한 19세기의 거부감은 캘리번(셰익스피어의 <템페스트>에 나오는 야만인 노예)이 거울을 보며 자신의 얼굴에 대해 혐오를 느끼는 모습과 같다.
반대로 낭만주의에 대한 19세기의 거부감은 칼리반이 거울에 비친 자신의 얼굴을 보지 못해 느끼는 분노와 같다.
인간의 도덕적인 삶은 예술가들이 즐겨 다루는 주제이다.
그러나 예술의 도덕성은 불완전한 매체를 완벽하게 사용하는 데 있다.
어떤 예술가도 무엇을 입증하고자 하지 않는다.
심지어 사실이라 입증할 수 있는 것조차도 입증하려고 하지 않는다.
예술가에게는 윤리적 공감이 없다.
예술가에게 윤리적 공감이 있다면 이는 용납할 수 없는 양식의 매너리즘이다.
사상과 언어는 예술가의 예술 도구다.
악덕과 미덕은 예술가가 예술을 위해 사용하는 소재다.
형식의 관점에서 볼 때 모든 예술의 전형은 음악가의 예술이며, 감정 면에서 볼 때에는 배우의 재능이 전형을 이룬다.
제인 오스틴 Jane Austen
1775년 12월 16일 영국 햄프셔 스티븐튼에서 교구 목사인 아버지 슬하의 8남매 중 일곱째 딸로 태어났다.
아버지는 자식들에게 늘 독서를 독려했고 어머니는 시와 이야기를 즉흥적으로 지어내 들려주었으며 가족 극단을 만들어 아마추어 연극을 공연하기도 했다.
정규교육을 받은 것은 겨우 11살까지에 불과하지만 어려서부터 습작을 하여 15세 때부터 단편을 쓰기 시작했고, 21세 때 첫 장편소설을 완성하는 기염을 토한다.
그녀의 처녀작이 오히려 ‘이성과 감성’(1811)보다 늦게 출판되는 코미디 같은 상황이 연출된 것이다.
경제란에 시달렸던 오스틴은 어머니와 함께 가까운 친척과 친구 집을 전전하다가 1809년 다시 초턴으로 돌아와 생을 마감할 때까지 그곳에서 일생을 독신으로 지냈다. 이 기간에 맨스필드 파크(1814), ‘엠마’(1815) 등을 차례로 출판했다.
이 책들은 출간되자마자 엄청난 호응을 얻고 그녀에게 작가로서의 확고한 명성을 쌓게 한다.
오스틴은 1816년 마지막 작품 ‘설득’을 탈고하고 이듬해 42살의 나이로 숨을 거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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